경영자원연구소

대화방

홈 | 대화방 | 공지사항

제목 4/4분기를 맞이하여 드리는 경영계획의 수립/운용에 관한 안내말씀
작성자 백승학 작성일 2022-10-04 14:50:57
첨부파일
2023년 경영계획 편성흐름도.pdf
금년도 어느새 3/4이 지나가고 이제 맞이하는 4분기 시점은 금년 목표달성에 대한 점검과 함께 내년 경영을 어떻게 전개해 나가느냐 하는 구상을 본격적으로 해야 할 때입니다.
경영관리는 기본적으로 Plan-Do-See(or Check-Action)의 cycle이 선순환하여 돌아가야 하며 그 시작인 Plan의 기반이 바로 경영계획(Biz Plan)인데, 해마다 4/4분기에 경영계획이 제대로 수립되어야 당년도 마무리와 함께 내년도를 잘 맞이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중소기업들은 그 중요성을 간과한 채 이 골든 타임을 손놓고 그냥 지나치고 있어서 경영관리사이클이 작동을 원만히 못해 경영상의 악순환이 반복되는 안타까운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수립하는 경영계획이 정교할수록 경영상의 불확실성이 줄어듭니다.)

중소기업들이 이를 소홀히 하는 이유는 크게 경영계획 수립의 의미와 수립방법을 잘 모르거나 설령 이해한다고 해도 수립과 운용상의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서, 이에 저희는 다음과 같은 방법(택1)으로써 이를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들께 지원해드리고자 합니다.

1. 경영계획 수립과 실행예산 편성에 대한 교육 (세부 작성 양식 excel 20여 종 제공; 귀사 사업장 방문하여 2~3시간 정도 진행)
2. 위 1번에 덧붙여 초단기 원포인트 레슨(one point lesson) 병행 (1~3일; 기업에서 원하는 일수)
3. 위 1번 교육과 함께 이에 대한 전문컨설팅 본격 전개 (진행기간 2달 이내)
(위 1번과 2번은 경영계획과 실행예산 편성에 대해 어느 정도 자체적으로 진행이 가능한 회사의 경우이며, 3번은 이에 대한 전담 수행인력이 부족할 경우에 해당)

경영계획 수립과 실행예산 편성은 흔히 책에 기술되어 있는 이론만 알아서는 제대로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저희는 본 업무를 비롯하여 대기업(LG그룹)에서 기획 업무를 전사 총괄부서에서 10년 이상 전담하고 실제 해당 컨설팅 또한 중소기업에 수 차례 실시한 사례를 보유한 컨설턴트로 하여금 귀사 실무에 적용이 바로 가능하도록 교육 내지 솔루션을 제공해드립니다.
경영계획 수립은 별첨과 같은 구도에 따라 체계적으로 진행해야 하며 기업여건에 적합한 작성양식을 계정과목별로 완비하고서 실제로 하나하나 작성해 보아야 합니다. 실무 경험이 부족하면 이에 관한 디테일이 부족하여 수박 겉핥기 식으로 그저 흉내만 내고 말 뿐입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 대다수는 일년 중 4/4분기를 경영계획 수립과 실행예산 편성에 소중하게 활용하여 매년 이맘때쯤 전사적으로 각 부서가 동 업무에 참여 중에 있습니다. 우리 중소기업들도 이 중요한 시기를 절대로 헛되이 보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아는 것이 힘입니다.!!

귀사의 100년 지속가능한 경영을 응원하고 지원해드립니다^^
[문의처] 예방경영관리의 Instructor 경영지도사 백승학 (010-6576-4454)


이전글 귀사의 '내부통제시스템'은 안녕하십니까?
다음글 2023년도 정책자금융자 공고자료